태양은 무엇인가?

Posted by 민스타그램
2017. 7. 21. 22:13 과학 정보

 안녕하세요. 스타민s입니다.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다양한 것들을 만나보려 하는데요. 그중에 처음으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것중에 하나 태양입니다. 매일 밤 밝게 빛나는 별들이 빛을 내며 우리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밝게 빛을 내는 것을 우리는 별이라고 부릅니다. 별이란? 태양처럼 엄청난 에너지를 만들면서 스스로 빛과 열을 내는 항성을 별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매일 우리를 밝혀주는 지구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태양이 있습니다. 우리 은하에 있는 천억개의 항성 (스스로 빛을 내는 별) 중에 하나입니다.

 

 

태양은 무엇인가?

 태양은 주로 헬륨과 수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외에는 산소, 탄소, 질소, 마그네슘, 네온, 철 등이 존재 하고 있습니다. 이런 물질들은 대부분 플라즈마 상태로 존재하게 됩니다. 플라즈마는 고체에 열을 가하면 액체가 되고 액체에 열을 또 가하면 기체가 되며 거기에 또 다시 열을 가하면 전기적 중성을 띠는 플라즈마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 일상 생활의 예는 형광등과 네온사인등이 있고 븍국의 오로라가 있습니다.

 태양은 지구의 크기의 109배로 반지름이 약 700,000km 이며, 부피는 지구의 약 130만배나 되고, 질량은 지구의 약 33만(330,000)배나 무겁습니다. 밀도는 지구보다 약 1/4로 작습니다. 크기와 부피 질량이 큰 탱야이 지구보다 밀도가 작은 이유는 지구처럼 고체로 둘러싸여있는것이 아니고 처음에 말한 것처럼 주로 헬륨 수소등 기체 덩어리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태양의 표면 오도는 5500도가 넘습니다. 그러나 이런 태양은 우리가 볼때는 정말 엄청나게 크고 뜨거운 항성이지만 우주에서는 작은 항성에 속합니다. 거기에다가 색깔도 황색을 띠는 것이 온도가 우주에서는 그리 높은 편이 아닙니다. 온도가 낮으면 붉은색을 띠고 높으면 희색으로 보입니다. 더 높아지면 청색 빛으로 보이게 됩니다.

 태양은 지금까지 인류가 생산해낸 에너지를 몇초사이에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타고 타고 또 타도 수십억년동안 계속 이어지는것이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태양 중심에서는 핵융합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오래도록 타오를 수 있다고 수많은 과학자들은 믿고 있습니다.

태양의 여러 현상들은 무엇인가?

태양은 우리에기 정말 중요한 에너지원을 줍니다. 이것을 태양에너지라고 하고 태양열 발전소, 이런 태양열을 이용한 전기 난방 자동차등에 활용 되고 있습니다. 이런 태양은 지구의 다양한 생물들이 살 수 있도록 빛과 열 그리고 에너지를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구와 거리가 가깝다면 우리는 다 타버리거나 녹아내릴거입니다. 바다가 끓어오르고 우리는 살수가 없을겁니다. 반대로 거리가 멀다면 북극이나 남극보다 더 추은 지구가 되어 모두가 얼어붙을 겁니다. 다행이도 딱 안정적인 거리에 있기 때문에 우리는 샐 수 없는 확률로 이렇게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일지 모릅니다.

 

 

 태양에는 여러 현상들이 있는데 흑점, 프레어, 홍염, 필라멘트가 있습니다.

 첫 째, 흑점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는 자기장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자석 처럼 자성을 가진 물체 주위에 생기는 공간을 말합니다. 북쪽은 S, 남쪽은 N극을 띠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라운것은 태양은 이런 자기장이 천억 개가 넘게 있다고 합니다. 태양의 물질들은 높은 고온으로 플라즈마 형대로 있는데 이 플라즈마에너지가 움직이면서 자기장도 움직이며 뒤엉기게 됩니다. 이때 자기장이 뒤엉키면서 흑점이 생기게 됩니다. 흑점은 검게 보이는데 주변 보다 온도가 낮기 때문에 그렇게 보입니다. 이렇게 온도가 낮은 이유는 뒤엉킨 자기장이 에너지가 강해서 태양 내부로부터 나오는 에너지를 막는다고 합니다. 흑점은 스스로 크기가 변하는데 자기장의 엉킴이 심해지면 폭발까지 하게 됩니다. 태양은 11년 주기고 운동이 활발해졌다가 줄어들었다가 하는데 가장 장한 시기에 많아지게 됩니다.

 둘 째, 수십분 내에 약 100여개의 엄청난 에너지를 뿜어내는 폭발을 플레어라고 합니다. 흑점 주변에서 일어나고 뒤엉킨 자기장이 그 에너지를 주어 그 힘을 실어 준다고 과학자들은 생각한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확실한 것은 모른다고 합니다. 이 플레어가 일어나면 지구로 X선과 고에너지를 보낸다고 합니다. X선은 8분 정도 걸린다고 하고 고에너지는 수십시간, 약 1~2일이 걸립니다. 플레어 현상은 11년 주기로 강해지는 시기 일어나지만 언제나 약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셋 째, 홍염은 태양면의 가장자리에는 커다란 고리모양을 하고 있는데 보통은 밝은 태양 대문에 보이지 않고 어두운 우주를 배경으로 보면 잘 보입니다. 우주배경으로 볼때 어두운 배경때문에 매우 밝고 뜨거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밀도도 작고 온도도 낮다고 합니다.

 넷째, 필라맨트는 태향표면에 어두운 긴 선처럼 보이는 현상으로 표면에 일어나는 홍염이 우리가 보는 방향쪽에도 나타가게 되는데 이 때 태양보다 온도가 낮고 어둡기 때문에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런 태양은 지구에 좋은 영향도 주면서 반대로 나쁜 영향도 미치게 됩니다. 태양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들을 다음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