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이란 무엇인가?

Posted by 민스타그램
2017. 7. 27. 22:35 과학 정보

 안녕하세요. 스타민s 입니다. 장마가 한창인 요즘 장마전선이 아직 살아 있어서 휴가철 피크가 될 7월 주말인 29일~30일도 비가 예보 되어 있는데요. 이런 장마가 끝나고 나면 언제나 우리를 힘들게 하는 태풍이 찾아옵니다. 태풍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풍의 발생

 

 먼저 태풍은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구에 날씨가 있는 이유는 대기가 있기때문입니다. 그 대기를 움직이는 것은 온도의 차이로 움직이는 것입니다. 온도가 높으면 위로 올라가고 낮으면 밑으로 내려오며 밀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움직입니다. 이렇게 대기를 움직이는 온도의 차이를 만드는 것은 바로 태양입니다. 태양의 열이 지구의 날씨를 변화 시키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지구는 자전하면서 태양의 주위를 공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낮과 밤이 생기고 기울어진 지구의 자전 축 때문에 계절이 생기며, 지구는 둥글기 때문에 적도와 극지방의 태양의 에너지가 틀립니다. 이처럼 지구의 에너지가 불균형이 일어나는데 이런 불균형을 해소 하기 위한 지구의 외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는 저기압일때 내립니다. 저기압이 되면 공기가 적다는 것이고 공기가 적다는 것은 밀도가 작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밀도가 큰곳에서 작은곳으로 대기가 움직인다고 했는데 주변의 고기압이 저기앞으로 밀려들어와 공기를 들어 올리게 되면서 수증기를 머금고 올라가게 됩니다. 하늘로 올라간 대기는 온도가 낮아져서 물방을을 만들고 비나 눈으로 내리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적도 부근에서서도 일어 나게 되는데 보통 이지역이 열대 지방이고 이곳에서 상승한 공기는 엄청난 수증기를 함께 갖고 올라갑니다. 이것이 태풍으로 발달하게 되는 것입니다. 태풍은 일반적으로 26~27℃ 이상의 수온과 고온다습한 공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전항력이라는 것이 있는데 이것은 지구가 자전하면서 생기는 힘이라고 볼 수 있는데 적도 부근에서 극 지방으로 이동하게 될때 지구의 자전으로 힘을 더 더해주게 된다. 이런 것들이 합해지면서 태풍이 발생한다. 태풍은 나라말이 다르듯이 지역에 따라 다른 이름을 갖는다. 인도양에서는 사이클론, 북중미에서는 허리케인, 북서태평양에서는 태풍이라고 한다.

태풍의 위험성

 우리나라는 매년 여름, 가을에 태풍에 의한 피해를 입고 있다. 그 피해는 강하기도 약하기도 하지만 태풍이 어떤 힘으로 우리에게 피해를 주는지 안다면 어느정도 대비할 수 있지 않을까?

 첫째 북반구에서 태풍은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한다. 그리고 적도에서 북쪽으로 이동을 하는데 서쪽에서 동쪽으로 보통 이동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기압차 및 여러 요인으로 정지 하거나 돌거나 각도가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이동 경로를 살피며 대비 해야 할것입니다. 여기서 태풍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오른쪽이 피해가 더 큽니다. 이것을 안다면 태풍이 올 때 예보를 보고 경로를 안다면 더 대비를 잘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대한 자연의 힘은 언제나 상상이므로 항상 조심하고 주의 해야겠습니다.

 둘째 태풍의 크기 입니다. 태풍은 그 크기가 200km에서 1500km까지 엄청 큽니다. 그리고 풍속이 33m/s 이상인것을 태풍이라고 합니다. 태풍이 발생하는 것은 적도부근은 엄청난 에너지가 몰려있고 극지방은 에너지가 한참 모자릅니다. 이런 엄청난 에너지를 분산 시키기 위함이라고 볼 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태풍은 엄청난 수중기, 물이라고 하는게 맞겠군요. 엄청난 물과 바람을 몰고 이동합니다. 보통은 태풍이 우리나라를 향해 올라오면서 많은 비를 뿌려서 힘이 약해져서 급 선회해서 일본쪽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피해가 적을 때도 많지만 항상 조심해야 한다. 태풍의 중심은 맑고 바람이 없는 조용한 상태로 되어 있는데 이를 태양의 눈이라고 한다. 태풍은 저기압에서 생기는데 고기압의 대기가 밀려오면 중심은 공기로 가득차서 위로 올라가게 된다 그 순간을 생각 해 보자. 고기압일 때는 맑다고 했는데 그 순간이 고기압과 같은 순간이라고 보면 될것이다. 대신 그 주변은 최대 풍속으로 비바람이 칠것이고 가장 큰 피해를 줄 것이다.

 태풍은 언제나 우리에게 올 것입니다. 태풍의 위험성을 알고 대비 해도 그 피해는 막을 수 없지만 더 큰 피해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태풍이 얼마나 위험하고 무서운지 알아야 할것입니다. 올해도 태풍으로 큰 피해 없이 지나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과학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구의 탄생  (0) 2017.07.29
국가태풍센터 어떤 곳인가요?  (0) 2017.07.28
조석 현상의 이해  (0) 2017.07.26
달의 기원과 우리에게 주는 영향  (2) 2017.07.24
상상속의 달 궁굼한 그 곳  (2) 2017.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