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기원과 우리에게 주는 영향

Posted by 민스타그램
2017. 7. 24. 23:55 과학 정보

안녕하세요. 스타민s입니다. 저번시간에는 달이란 무엇이며 달탐사를 위한 나라별 성과를 간략하게 이야기 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은 달이 지구에 주는 영향을 이야기 하려합니다. 달이 지구에 주는 영향은 많은데 그중 가장 큰 것은 중력에 의한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구에서 그 어떤 행성이나 위성보다 가깝기 때문에 그 영향력이 가장 큽니다.

달은 어떻게 생겼는가?

달의 형성 기원에 대한 이야기 부터 해보려 합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달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한 여거가지 설이 있습니다. 여러가설중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분열되었거나, 동시에 생기거나, 지구궤도에 흡수 했거나 충돌했다는 설입니다.

 첫 째 분열은 지구는 지금보다 훨씬 빨리 자전을 하였는데 이때 지구는 지금처럼 외부가 고체가 아니라서 떨어져 나가서 생겼다는 설입니다.

 둘 째 동시에 생겼다는것은 지구가 처음 생기는 순간부터 생겼다는 가설입니다.

 셋 째 흡수 했다는 설은 지구를 지나던 행성이 지구의 중력에 끌려서 날아가던 힘을 잃고 지구의 궤도에 안착하여 지금까지 돌고 있다는 설입니다.

 넷 째 충돌설은 지구를 향해서 테이아라는 가상의 행성이 충돌에 의해 생겼다는 설이다. 여기서 테이아는 지구충돌설을 이야기 하기 위해 충돌 했을 행성에 붙여진 가상의 행성입니다. 그리스신화에 나온 티탄족 테이아의 이름에서 따왔다고 한다. 원래는 지구와 거리를 유지하며 공전을 잘 하고 있었는데 목성과 금성의 영향으로 중력의 이상이 생겨 충돌하였다고 합니다. 정말 운이 좋게 45도의 각도로 충돌하여 지금의 달이 되었다고 하는데 2016년에 정면충돌 가설이 제기 되었다고 합니다.

 지구 충돌설이 가장 큰 설들력있는 설이지만 새로운 정면충돌설과 같은 다양한 연구 결과가 나오는것을 보면 언제나 과학은 입증되기 전까기 그것을 믿을뿐 확실하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우리가 뉴턴의 법칙에서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이르기 까지의 과정들을 보면 우리의 과학은 끝이 없고 답이 없는 것 같습니다. 답은 가장 근접한것이 정답이며 이론인 것입니다.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니 오해 없길 바랍니다.

 달의 기본적인 특징을 보면 달 까지의 거리는 약 38만 4400km이고, 반지름은 약 1738km입니다. 지구의 약 1/4 입니다. 질량은 지구의 1/80이고 중력은 지구의 1/6입니다. 그리고 대기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온도의 변화가 커서 약 최고 130℃에서 최저 -150℃ 입니다. 바람 또한 불지 않으며 우주에서 소행성이 날아오면 지구에서처럼 타버리지 않고 그대로 충돌 하게 됩니다. 그래서 달은 육안으로 볼대 충돌자국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리고 공전 주기와 자전 주기가 약 27.3일로 같습니다. 이런 달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달이 지구에 주는 영향

 우리가 알고 있는 바다에서 바닷물이 밀려들어와 높게 찼다가 쓸려내려가 낮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이런 현상을 조석 현상이라고 합니다.

 

바다가 갈라져서 바닷길이 일어나는 것이나 뻘에서 조개를 주울 수 있는것이 다 이런 조석 현상 때문입니다. 우리에겐 큰 볼거리이며 큰 선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런 조석 현상은 달의 만유인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현상의 힘을 조석력이라고 합니다. 조석력은 지구의 위치에 따라 다르게 일어납니다. 그리고 지각과 바다에 따라 다른데 우리가 물과 돌을 가지고 생각한다면 쉬을 것입니다. 물과 돌을 비교했을때 변형이 쉬운것은 물입니다. 그래서 물에서 더 큰 영향을 받고 조석이 일어나는 이유가 이런 이유입니다. 끌어당기는 위치가 달과 수직에 가까우면 밀물이 됩니다. 서로 끌어당기기 대문에 물을 당기다고 생가하면 될 것입니다. 반대로 수직이아닌 쪽은 썰물이 됩니다. 이것은 학교 다닐 때도 정말 헷갈렸던 부분인데, 물을 당기니까 쓸려나간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물을 끌어당기니까 물의 양이 많고 반대로 달의 수직인 위치는 물의 양이 적습니다. 컵에 물을 많이 부으면 넘치는걸 생각하면 끓어 당겨서 물이 많아지면 밀물이 되는 만조가 일어나는것이고 반대는 썰물인 간조 현상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조석력은 태양과도 영향이 있지만 달의 조석력이 더 큽니다. 그 이유는 만유인력은 거리의 제곱에 비례하는데 조석력은 거리의 세제곱에 비례합니다. 그래서 달의 영향력이 더 큰 이유입니다.

 이런 조석력은 지구의 자전속도에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과학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풍이란 무엇인가?  (0) 2017.07.27
조석 현상의 이해  (0) 2017.07.26
상상속의 달 궁굼한 그 곳  (2) 2017.07.23
태양 폭발 지구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2) 2017.07.22
태양은 무엇인가?  (0) 2017.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