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먹고 머리아플때 이렇게 해보세요

Posted by 민스타그램
2017. 11. 17. 01:15 건강 정보

 퇴근하고 혼자서 맥주 한캔 하는 것이 그렇게 좋습니다. 그러나 꼭 본인이 원하는 만큼만 먹기가 힘들죠? 사회생활 하다보면 이리치이고 저리치이고 스트레스 받아서 한잔하고, 즐거운 사람만나서 한잔하고, 회식이라고 한잔하고 정말 술 먹을일이 많습니다. 거기에 많이 먹기도 합니다. 그러면 다음날은 숙취에 허덕이기 일수 입니다. 그러나 다음날이 평일이면 우리는 또다시 출근을 해야하죠. 그래도 가야하니 우리는 술먹은 다음날 숙취를 이겨내야 합니다. 숙취의 원인과 술먹고 머리아플때 해결방법을 알아봅시다.

 

숙취의 원인

 

 

 우리가 먹는 술은 알코올로 되어 있습니다. 이 알코올은 알코올 탈수소효소(ADH)에 의해서 아세트알데하이드로 변합니다. 그리고 아세트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ALDH)에 의해서 아세트산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아세트산은 이산화탄소와 물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숙취에 큰영향을 주는것이 있습니다. 바로 아세트알데하이드 입니다. 아세트알데하이드는 운동과 지각, 내장의 기능과 관련된 미주신경과, 신체가 외부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작용하는 교감신경의 구심성신경섬유를 자극하여 어지러움이나 구토등을 유발하고, 동공확대와 심장박동 및 호흡을 빨라지게 합니다. 이런 현상들이 바로 우리가 느끼는 숙취입니다.

 

잠자기

 

 

 술을 먹고 알코올이 분해되기 까지는 보통 10시간에서 12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술을 먹으면 숙면이 답입니다. 그러나 술을 많이 먹은 경우는 보통 늦게까지 먹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잠을 많이 자지 못합니다. 그래서 다음날 술이 분해가 다 되지 않아서 머리가 아프고 숙취가 남아 있는것입니다. 여유가 되시면 잠을 자는게 최고입니다. 하지만 힘들다는게 참 슬픈일입니다.

 

 

따뜻한물

 

 물은 정말 우리몸에 좋습니다. 그이유는 우리몸의 70프로이상이 물로 이루어져있어서 그런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물을 마시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서 숙취에 도움이 됩니다.

 

샤워

 

 

 따뜻한물에 샤워를 해보세요. 아침에 숙취에 힘들겠지만 정신차리고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한다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져서 더 빠르게 알콜분해를 도와줄것입니다.

 

해장국

 

 

 술먹고 잠자는것만큼 해장국이 효과가 좋습니다.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알콜분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주말이라면 해장국을 먹고 주무시면 금방 해소가 될것입니다. 물론 살이 찌고 소화가 안될수도 있지만 살은 이미 전날 먹은 술과 안주로 인해 다음날 해장국먹고 바로 자는것에는 비교가 안되겠죠? 그러니 여유가 된다면 해장국을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많이 드시는 콩나물해장국 있습니다. 콩나물은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이 많아서 알코올 산화물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북엇국 많이 드시죠? 북어는 명태를 건조하여 만든 포 입니다. 북어는 명태보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함량이 5배가 높습니다. 역시 술 먹고난 다음 알코올 분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숙취해소음료

 이것은 술먹고 머리아플때 해결 방법이라기보다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겠죠? 가능하시다면 미리미리 숙취해소음료나 약품이나 식품을 드시거나 준비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요즘에는 많은 발전으로 숙취해소음료가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숙취해소음료나 약품등은 아세트알데하이드를 제거 하기위한 요소등을 넣은것이기 때문에 해장국을 먹는 효과와 비슷한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숙취해소음료나 해장을 준비하기보다 본인의 숙취해소능력을 알고 그에 맞게 술을 드시는것이 가장 좋겠죠? 언제나 적당하게 즐거운 술자리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