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 목성 (다섯번째 행성)

Posted by 민스타그램
2017. 9. 1. 21:56 과학 정보

 안녕하세요. 스타민s 입니다. 태양계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이렇게 8개의 행성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중력이 강하고 가장 크기가 큰 행성은 목성입니다. 목성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가장 뚜렷한 특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성은 태양계 행성중에서 가장 큰 행성입니다. 목성의 지름은 적도에서 142,984km입니다. 질량은 태양계의 모든 행성을 합한 질량에 2.5배로 엄청 큰 행성입니다. 밀도는 1.326g/m³입니다. 지름이 태양의 반지름의 약 1/10배 이며, 지구의 약 11배 입니다. 질량은 태양의 0.001배이며, 지구의 318배 입니다. 목성의 밀도는 지구와 질량을 비교해보면 지구의 밀도는 5.513g/cm³인 것에 비하면 많이 작습니다. 그렇지만 목성의 크기와 질량을 보아을때 수소 핵융합으로 별이 될수가 있는데 현재의 75배로 질량이 더 크다면 별이 될 수 있습니다. 현제 목성은 중력에 의해서 연간 약 2센티미터씩 수축 하고 있다고 합니다. 언젠간 적색왜성이 될수도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목성은 무게중심이 태양 바깥에 위치한 유일한 행성입니다. 태양의 반지름의 7%박에 무게중심이 위치합니다. 공전주기는 약 11.86년입니다. 이 주기는 토성의 2/5배 입니다. 자전축은 약 3.13º이며 자전은 10시간 이내로 태양계의 모든 행성중에서 가장 빠릅니다. 가장 크면서 가장빠른 행성입니다. 목성은 69개나 되는 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중에 53개는 지름이 10km미만입니다. 목성의 가장 큰 위성은 이오, 유로파, 가니메테, 칼리스토가 있습니다. 지구에서 맑은 밤하늘에 쌍안경으로도 관측을 할 수 있습니다. 이들 위성 4개를 갈릴레오 위성이라고 합니다. 갈릴레오가 1610년에 목성 주변에서 발견하여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목성은 고리계를 가지고 있씁니다. 크게 3부분이며 안쪽에는 입자토러스와 상대적으로 밝은 큰 고리, 외곽에는 매우 가는 고리가 있습니다.

목성의 대기

 목성의 구성물이 대부분 기체 및 액체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목성의 상충부 대기는 약 88~92%가 수소로 이루어져 있고 8~12%정도가 헬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는 부피로 나눈 것이며, 질량으로 보면 75%수소와 24의 헬륨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목성은 고도가 5,000km 이상으로 태양계에서 가장 큰 행성대기를 가지고 있씁니다. 지표면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작점은 주로 대기압의 1MPa, 또는 지구의 표면의 압력의 10배에 해당하는 지점으로 간주 합니다. 목성의 대기는 암모니아 결정 미치 황하수소암모늄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이 구름들은 대류권계면에 보통위치해 있습니다. 목성의 국지 제트에서 풍속이 100m/s(360km/h)정도의 바람이 흔하게 불고 구름층이 50km의 두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목성의 대기에서는 번개가 감지되고 있는데 이것은 암모니아층 아래세 H₂O의 구름층이 있을것으로 예상 됩니다. 왜냐하면 번개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물의 극성으로 인해서 전하분리가 일어나야 하기 때문입니다. 성의 구름은 오렌지 및 갈색을 띠는데 이것은 용승하는 화합물이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되어서 변색되면서 발생한 것입니다. 아직까지는 불확실하지만 이들의 정체는 인, 황 또는 탄화수소일 것이라고 합니다.

목성의 큰 특징 대적점

 목성의 가장 큰특징이라고 하면 목성의 점이라고 할 수 있는 대적점이 있습니다. 이것은 오랫동안 유지되고 있는 고기압성 폭풍으로 적도를 기준으로 남위 22º에 위치해 있으며 그 크기가 무려 지구보다 크다고 합니다. 대적점은 최소 1831년, 또는 1665년 이전부터 존재 해왔습니다. 대적점이 얼마나 큰가하면 지구에서 12cm이상의 구경의 지상 망원경으로도 관측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말 엄층나게 큰 점입니다. 대적점은 약 6일 주기로 반시계방향으로 회전 합니다. 그 크기는 지구를 두세개로 나눌수 있을 정도로 큽니다.

 목성은 대부분 기체 및 액체로 되어 있지만 그래도 엄청남 중력때문에 여러 원소들이 고밀도의 핵과 그주면에는 액체로 된 금속성 수소층이 있습니다. 나머지는 대부분이 수소로 구성된 외각층이 있습니다. 핵의 총 질량은 지구의 질량의 12~45배이며 목성의 총 질량의 4~14%입니다. 그리고 금속성 수소는 목성의 반지름의 약 78%까지 뻗어 있습니다.

목성의 자기장

 목성의 자기장은 지구의 자기장보다 14배나 강하며 태양계의 흑점을 데외하고 가장 강력한 자기장입니다. 자기장이 강하면 사람이 환각증상을 일으킨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가 목성에 간다면 이상한 환각증상을 경험 할 수도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가정이니 믿지는 마십시요. 14배라면 지구에서 강한 자기장보다 약할 수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자기장이 강한 곳으로 유명한 강원도 속초시 범바위에서는 지구자기장의 약 6~11배입니다. 14배라면 범바위와 비교해서 크게 강한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상증상을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과학은 언제나 가설과 실험의 결과로 이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 어떤 과학이론도 가설에 의한 실험의 결과로 나온 것입니다. 그대로 믿지 말고 새로운 이론을 위해서 생각하고 생각하길 바랍니다. 아인슈타인이 뉴턴의 이론을 깨버렸습니다. 물론 지구에서, 거시저으로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론은 이론일 뿐입니다. 언제가 생각하고 상상하는 과학공부를 하시길 바랍니다.